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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드스타트

전자입찰 참여시 업체 준비과정 (나라장터 업체 등록 방법)

by 비드스타트 2024. 5. 14.



안녕하세요, 비드스타트의 김실장입니다.

오늘은 전자입찰에 참여하기 위한 필수적인 준비 과정을 알기 쉽게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범용인증서 발급부터 나라장터에 업체를 등록하는 절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보기쉽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나라장터' 시스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나라장터는 대한민국 조달청이 운영하는 국가 종합 전자조달 시스템으로,

공공기관의 조달 과정을 전부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공고부터 입찰, 계약 체결, 대금 지급까지의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나라장터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1. 투명한 입찰 시스템을 통해 신뢰성 있는 비즈니스 환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정부기관과의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3.중앙집중식으로 모든 공공 입찰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며,

입찰 기회를 확대해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 나라장터 시스템의 역할을 이해하셨다면,

전자입찰 참여를 위해 필요한 준비 과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전자입찰 참여에 앞서 해야 할 주요 준비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범용사업자인증서 발급: 발급기관에서 업체가 직접 발급 받습니다(유료).

2. 입찰 참가 자격 등록 신청: 나라장터에서 입찰 참가 자격을 신청합니다.

3. 범용사업자인증서 등록: 발급받은 인증서를 나라장터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제 구체적인 단계별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범용사업자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여러 발급기관 중에서도 한국사업자인증센터 https://www.kosignbiz.com 를 추천합니다.

 

이곳에서는 전자입찰, 세금계산서 발행, 금융 거래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범용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발급을 받으시거나 발급 방법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전문가 원격지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사업자인증센터에서는 범용 인증서를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으며,

유효기간은 1년, 2년, 3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할인 혜택도 20%, 25%, 40%로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범용인증서] -> [인증서비대면신청]을 클릭하시면

비대면 신청 프로세스를 통해 빠르고 쉽게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위 내용으로 사업자 범용인증서는 발급이 완료되었을텐데,

그뒤로는 나라장터에 사이트에 들어가서 입찰참가자격 등록신청과

발급받은 범용인증서 등록이 필요 합니다.

 

 

자 잘따라오고 계시죠? 그럼 계속 가볼게요.

 

 

인증서 발급 후에는 나라장터 사이트www.g2b.go.kr 에 접속하여

'신규이용자등록'을 선택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 입찰 참가 자격을 등록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이미지가 나올텐데,

아래에 있는 [조달업체이용자)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조달업체이용자 등록]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사업자 정보 및 입찰 참가자에 대한 정보를 모두 입력후

하단에[송신]버튼을 누르면 완료 되어있습니다.

 

자 그럼 신규 이용자 등록 과정에 완료되었다면

마지막으로 범용인증서 등록인데요.

방법은 아래와같습니다.

 

 

범용인증서 등록은, 인증서 신규등록버튼을 1차로 누르고

2번째로인증서 신규등록 페이지에, 사업자등록번호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게되면

인증서선택 창이 뜨는데, 발급받은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넣고 확인을 누르게되면

나라장터에 인증서 등록까지 완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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